본문 바로가기

컴퓨터/Network

Li-Fi에 대한 의견

Li-Fi에 대한 의견.

Li-Fi는 LED 를 이용한 무선 통신방식인데 개인적으로 이 기술은 부정적으로 바라봄.


1. 통신이 빛을 이용한다는 것.

빛을 이용한다는건 결국 단말이 그 빛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는 점.


2. 벽면 투과가 안된다는점.

그에 따른 전구도배는 Li-Fi의 목적인 와이파이보다 안정적이고 더욱 싸다는 것에 위배될 수 밖에 없다는 점.


802.11ac 제정중인 규격에 의하면 Wi-Fi의 싱글 스트림당 최고 수치는 866.7Mbps이며(현존 상용화 433) 이미 초안 규격에 의거한 상용화 제품이 개발, 생산, 판매 중입니다. 

거기에 듀얼 밴드도 묶을테니 Gbps단위는 금세 뛰어넘습니다.


단점이라면 그만큼 통신거리가 짧아졌고 주파수 간섭에 더욱 취약해 졌다는 점인데, 통신 거리는 안테나의 출력을 상승시키면 어느정도 커버되고(47평형 직사각형 아파트에서 WNDR3300모델로 5GHz주파수에서 안테나 출력상승만으로 고립공간없이 커버되는 것 확인) 문제라면 공유기(라우터)가 연결될 유선회선이 기가망을 지원해야 그 속도가 나오겠습니다만 아니 정확히 하면 ISP망단위로 교체가 이루어자야하지만..


150mbps야 요즘 공유기는 대부분 내는 속도이고(듀얼밴드 기술덕에 300~450도 대부분 내죠.) 

가시광선 주파수를 사용하니 혼선은 적겠습니다만 통신 거리는..

중간에 장애물이 없지 않는한 빛으로 하는 통신은 통신거리에 매우 취약할 수 밖에 없지 않나 싶습니다..

일반 가정, 실내에서 실용화하기엔 너무 길이 험한 기술이네요.


Li-Fi 설명에 이런 문구가 있죠.

However, the light waves used cannot penetrate walls which makes Li-Fi significantly more secure relative to Wi-Fi.

Li-Fi의 최대 약점.

물체 투과성이 제로로 수렴한다는 거죠.

실내 전체에 전구를 매달지않는 이상.. 아니 그렇게 되면 이미 심각한 돈낭비죠.. 싸질수가 없는 기술..


PS. 관련기사:http://www.etnews.com/news/international/2848658_1496.html?o=075854&SN=00003


  • 신림동과메기 2013.10.27 17:39

    요즘 단파를 활용한 LED도 많은 상황에서 미치지 않고서야 순수 가시광선으로 밀고나가진 않겠죠..

    • Favicon of https://nazuna.kr BlogIcon 나즈나 2013.10.29 13:29 신고

      단파통신으로는 더욱 안정적인 통신이 힘듭니다. RFID같은 13.56MHz 단파를 사용하는 초 근거리제품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단파는 하늘에 쏘면 전리층에서 반사되는 특성을 통한 대륙간 통신에 사용되는 통신주파수입니다.
      일반적인 지상에서의 네트워크에 매우 부적격적인 주파수이며 안정도도 떨어지고 특히 태양의 흑점 활동에 쉽게 변질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가치가 많이 낮습니다.
      각종 기상현상에도 변화가 잦아 수시로 각도 조절부터 신호 세기까지 모든걸 수시로 변경해주어야만 합니다. 그렇게 되면 가시광선보다 더욱 가치가 떨어지게 되죠.
      설마 LED 전등 바로 앞에 스마트 기기를 가져다 놓고 통신하려는 사람은 없겠구요.
      또 단파는 전송속도도 매우 떨어집니다.
      제 기억엔 아마 464kbps, 232 kbps, 116kbps 일겁니다. 유효 거리는 10미터 전후라곤 하지만 단일 칩만 있는 경우고 그만큼 출력이 받혀줘야 가능한거죠. 여러 안테나가 같이 있는 경우 5개중 1개 꼴로 인식이 안되는 문제점을 최근 주변 랩실 연구실 프로젝트를 구경하던중 확인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