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Windows

윈도우 7 영문판 설치시 주의점

※ 이 글의 하단 부분은 영문판 설치 후에 설정해줘야 하는 것들입니다. 하지만 언어팩을 설치하셨다고 하더라도 이 설정들은 설치 전에 한글로 선택하지 않으셨다면 마찬가지로 제어판에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표시 언어만 한글로 바뀌는 것이지 제어판 지역 설정은 직접 변경하지 않았다면 기본 영어 상태로 남아있게 됩니다.




제가 매번 강조하는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문제로 질문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은 것 같아서 (제 블로그 뿐 아니라 다른 곳을 봐도) 다들 아시는 내용이지만 그래도 새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별 내용 없지만 "완전 초보자" 를 위해서 노파심에 글을 씁니다.


기본적으로 영문판 OS를 설치할 때는 항상 이렇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 한글판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아마 기존에 영문판 OS를 전혀 사용해보지 않았는데 이번에 윈도우 7 때문에 영문판 OS를 처음으로 접해보신 분들이 많아서 나타나는 현상 같습니다.


(일본 문화에 관심있는 분들은 로케일 설정에 익숙한데 말이죠 ^^)


특히나 임시한글패치를 하신 분들이 이 설정을 안해서 오류에 직면해놓고 그게 임시한글패치의 문제점인줄 오해하시는 분들도 많더군요. 한글이 ??? 로 표시된다든지 특정 프로그램은 설치 자체가 안된다든지 하는 문제들...




가장 근본적이고 쉬운 방법은 설치할 때 Korea를 선택해주는 것입니다.

Time and currency format 부분을 Korean (Korea) 로 선택해주시면

나머지 부분은 자동으로 선택이 됩니다.

이것만 설정해주면 만사 OK. 모든게 끝입니다.

설치하면 자동으로 키보드를 포함 전부 한글이 기본으로 설정되게 됩니다.

제어판에 가서 다른거 아무것도 만질 필요가 없습니다.

(키보드 부분은 취향에 따라 103/106 키로 변경해주셔도 좋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설정을 안하고 기본 영어 상태로 그냥 설치를 해버리신 분들은 반드시 제어판에 들어가서 설정을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어차피 영문이든 한글이든 모양은 똑같이 생겼으니까 그림 보고 위치만 잘 보고 따라해보세요.

따로 설명드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그림만 보시고 따라해보세요.

특히 가장 중요한게 바로 마지막 그림입니다. 시스템 로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