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소형컴퓨터/PINE64

PINE64 개봉기

오랜만에 포스팅을 쓰러 왔습니다. 

전역하고 바로 복학을 하게 되어 이런 저런일에 치이다가 입대전만해도 만질 일이 없던 소형 컴퓨터들이 제 주변에 깔리기 시작했습니다. 아무래도 사물인터넷의 대세에 맞춰 학교에서도 관련 프로젝트와 교육을 하게되니 이렇습니다. 


사실 그중에서도 이쪽으로 아직 크게 유명치 않던 때부터 라즈베리 파이는 유명했었죠. 뒤이어 GPIO 기능 중점의 아두이노가 나왔구요.(적어도 제 생각에는 그렇습니다.)

이거슨 님의 제보입니다.

아두이노가 GPIO기반으로 먼저 나오고, 이 위에 ARM 칩을 이용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게끔 라즈베리가 뒤이어 나온 것이라고 합니다.

별도로 찾아보니 7년이나 먼저 나왔네요.


오늘 소개할 제품은 이 두 제품라인의 뒤따라 나온 PINE64라는 녀석입니다.



저의 경우 친구의 제품까지 2개를 주문했습니다. 제품의 기본구성은


PINE64

Push Button


입니다. 푸쉬버튼의 경우 이 기기의 전원버튼에 쓰입니다. 이 버튼의 경우 기본 제공하는 갯수는 제품당 1개이므로 전원버튼과 리셋버튼을 동시에 설치하려면 반드시 추가구입을 해야겠습니다. 버튼의 모델명은 확인하는 대로 수정해 올리겠습니다.


아래는 블루투스, Wi-Fi 겸용 모델입니다.



안테나는 분리가 가능해, 향후 필요시 다른 안테나로 교체가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칩은 리얼텍 RTL8723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반도체 공장단지의 지진에 따른 리얼텍 공장 문제로 인해 이 칩의 기한 내 납품이 안되서 배송이 지연된 문제가 있었습니다.


모듈의 설치는 메인보드의 Wifi+BT소켓에 장착해주시면 됩니다.



장착시 위와 같이 모듈의 핀번호와 기판의 핀번호를 확인하시어 방향을 맞게 장착하시면 됩니다.




안테나는 탈부착이고 장착상태에서 회전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위와같이 원하는 방향으로 안테나 선을 돌릴 수 있었습니다.


종전에 언급한 스위치는 아래와 같이 설치하시면 됩니다. 고정이 되지 않고, 라벨지에서 언급하듯 납땜을 하셔서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장착하신 뒤 기판 뒤에서 납땜하시면 됩니다.




위 사진은 전체적인 모습입니다. 주요 단자는 각 단자에 이름을 붙여놓았습니다.


각종 버스 핀들은 다음시간에 차차 다루기로 하고, 이 글에서는 위에서 표기한 부분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구입을 원하시는 경우 wifi.pine64.com에서 자세한 하드웨어 데이터시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언듯 보고오니 SPI , UART등 주요 기능은 대부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다시피 이 보드는 파워를 두가지 방법으로 입력받을 수 있습니다.


MicroUSB방식의 5V DC와 BAT방식 두가지를 지원합니다.

동시에 사용은 안되고 MicroSD 좌측상단의 DC5V/BAT POWER 항목에서 전환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전환시에는 제품의 전원을 차단한 뒤 전환해주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와이파이 모듈이 없더라도 이더넷 포트를 통해 인터넷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더넷 포트는 다른 모 기기와 달리 USB포트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이로인한 병목현상은 없습니다. 속도도 라즈베리보다 빠른 기가비트 대역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HDMI포트를 그래픽 포트로 지원합니다. 4k 화면을 지원하며 사용되는 칩셋은 ARM Mali400MP2 를 사용하며 듀얼코어 GP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모리는 삼성전자의 메모리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델은 K4B4G0846E-BCMA 이고 DDR3-1866 규격의 제품입니다. 칩은 총 2GB모델 기준 총 4개로 보드의 앞뒤로 칩이 붙어있습니다. 1GB는 전면 두개, 512MB는 전면 1개로 구성되있을 듯합니다.


CPU는 ALLWINNER TECH의 A64 칩을 사용합니다. 1.2GHz 쿼드코어 모델로 A53기반의 64비트 ARM칩셋입니다. 라즈베리 파이 3 모델에 들어있는 칩과 같은 A53입니다. 


MicroSD슬롯은 256GB까지 지원합니다.


가격면에서는 기준점에 따라 라즈베리와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CPU와 메모리를 기준으로 봤을 때 가겨은 $19로 라즈베리의 가장 싼 모델A보다 $1 싼 가격입니다. 블루투스, 와이파이모듈까지 고려했을 때의 가격은 라즈베리파이3(A53, 1GB RAM) $35, PINE64(A53, 1GB RAM) 29달러로 전체라인업이 라즈베리보다 싼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PINE64 최고옵션(A53, 2GB RAM, BT/WiFi)기준 배송비 포함 $41달러에 구입할 수 있는 최고의 제품입니다.


다만 단점은, 개발된지 오래지 않은 제품이라 지원하는 시스템 이미지 종류가 라즈베리에 비해 적다는 것입니다.

라즈베리는 안드로이드, 우분투/레드햇/칼리 리눅스, 심지어 고전게임용 에뮬레이터를 돌릴 수 있고

아두이노의 경우 일부모델에서 OpenWRT를 지원한다.

심지어 근래들어 MS와의 제휴로 두 라인은 Windows 10 IoT를 공식지원하게 되었다.

PINE64의 경우 데비안/우분투/안드로이드 5.1.1/ 동일버전대의 RemixOS를 지원한다. 

PINE64는 대중적인 리눅스와 안드로이드에 국한된 반면, 라즈베리는 레드헷/칼리와 같은 리눅스 배포판과 고전게임까지 영역이 많이 개발되어 있어 아직은 대중성에서는 라즈베리에 밀린다고 봐야겠다. 하지만 MS가 윈도우를 통한 패권다지기에 들어간 만큼, 그리고 스냅드래곤을 지원하기로 한 만큼 조만간 PINE64도 지원해줄 가능성을 엿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