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Windows

메인보드 모델명을 알고 싶을 때

메인보드 모델은 봐야겠고 본체는 열어보기 귀찮고

프로그램도 다운받기 귀찮을 때 우리의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이것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XP부터 그 이후라면 어느 버전이든 가능하며 방법은 세가지인데


다이렉트X 진단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

WMI(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를 이용하는 방법

AIDA64나 CPU-Z같은 유틸을 사용하는 방법


사실 유틸을 사용하는 방법이 제일 간편하고 편하다.

다른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 매번 명령을 입력하거나 찾아 헤멜 필요도 없고.

이미 위의 유틸이 있다면 그것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지만 유틸이 없다고 알아보지 않으면 어떻게 하려구?

언제까지나 유틸에만 의존해서는 정작 필요할 때 쓸모가 없는 지식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우선 첫번째로 언급한 방법인데 이건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다이렉트X 진단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은 우리가 흔히 아는 dxdiag명령어를 통한 방법이다.

Win + R -> dxdiag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비록 다이렉트X 진단 도구지만 어느정도의 컴퓨터 시스템 전반적인 구성을 한번에 조회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놈의 도구가 약간 부실하게 생겨서 저렇게 시스템 모델을 제대로 출력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것이 문제다.

적어도 내 주변에서 저 부분에 메인보드 모델이 정상적으로 나오는 경우는 단 한번도 없었다.

보아하니 OEM이 별도로 추가를 해줘야하는 필드 즉 메인보드 모델명이라기 보단 제품 모델명을 입력하도록 비워둔 필드같은데

이런 포스팅을 볼 정도의 독자라면 브랜드컴퓨터를 사용하지는 않을거라 생각하고.

이러한 방법이 있다는 것만 알고 다음 방법으로 넘어가자.


WMI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이는 시스템 관리자에게 유용할 기능들이 다수 내장되어 있는 프로그램이다.

필자는 아직 이것을 파헤쳐보지 않았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다른 블로거분들께서 해주실것이다(?)


먼저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자.

Win+R -> cmd


명령 프롬프트를 먼저 띄우라는 이유는 이곳에 바로 명령을 입력해도 실행은 해주지만

실행의 결과물을 유지시켜주지는 않는다.

매우 '빠른 인간의 동체시력이 글자의 내용을 인지할 수 없는 짧은 시간에 난 읽을 수 있습니다' 라면 말고.


그러면 이렇게 입력해보자.

wmic baseboard get product





wmic에는 baseboard라는 별칭이 미리 지정되어 있는데 이 안에 기판정보가 쭉 들어있다.

그중에서 우리가 원하는건 product 항목.



메인보드의 제품번호를 얻었다.


별로 어려운 명령은 아니니 잘 기억해뒀다가 급할 때 쓰면 그때그때 유틸을 구하는 것보다 매우 빠르고 편한 방법이 아닐 수 없다.(뭐 모든 명령이 다그렇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