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Windows

Windows7 Enterprise 버전이 Ultimate 버전이랑 동일하다고? 말도 안돼

참.. 많은 분들이 Enterprise 버전과 Ultimate 버전이 같다고들 하십니다.

많은 유명 블로그분들도 그렇구요.

MS에서 제공한 내용과 겉보기의 성능은 같지만 뜯어보면 다른 시스템입니다.

일반 유저로써는 못느끼겠지만 네트워크로 여러가지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깨달을 수가 있죠.


현재 제가 찾은 것은

첫째, 멀티세션(유니버셜 로긴)입니다.

네트워크 기능 중에서 원격제어 기능을 써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Starter~ Ultimate까지 전 제품은 멀티세션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원격제어로 잠시 일처리를 하고 싶은데 지금 앉아 있는 컴퓨터가 구형이라 오래 걸리고 파일도 집에있는 컴퓨터에 있다.

그런데 누군가가 로컬에서 사용중이라면 로컬 사용자는 바로 로그오프가 되어 버려 사용 불가 상태가 됩니다.

원격지에서 Disconnect 하거나 로그오프하지 않는 이상 계속 쓸수 없습니다.

엔터프라이즈는 이 기능이 지원됩니다.

그래서 고성능 PC 한대에 윈도우 및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여러사람이 멀티세션으로 동시에 이용할 수 있게끔 되어있죠.

Professional급 이상은 물론 Universal Patch를 통하여 멀티 세션 사용이 가능하지만 기능에 제약이 걸립니다.


둘째, Send Message 입니다.

이 기능은 쓰는 사람만 쓰는 기능이긴 합니다.

하지만 멀티 세션 사용자 끼리 이야기를 나눌때는 어느 특정 메신저를 사용할 필요없이 해당 PC내에서 모든 메시지 교환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PC자체가 바이러스가 감염되지 않는 한 밖으로 샐 우려가 없죠.

저같은 경우 이 기능을 통해 로컬에서 사용중인 사람과 자주 메시지를 주고받곤 합니다.

이 기능은 Universal Patch를 해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패키지 자체에서 빠져있고 TechNet에 문의한 결과 엔터프라이즈 외에는 사용할수도 추가 설치 할 수도 없게 되어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몇몇 네트워크 관련 기능이 얼티메이트에는 빠져있습니다.


더 찾으면 추가하겠습니다만 아직 확실치는 않지만(제가 다시 얼티메이트를 설치해서 비교해봐야 하지만) 의심되는 부분도 몇군데가 더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엔터프라이즈와 얼티메이트는 같은 것이 아닙니다. 오해하지 마세요.